교동한과의 본사는 고향 우리집에서 아주 가깝다. 시골길에서 걸어서 20분 정도 거리이다. 고향마을에 있어서 그렇게 느껴졌는지 모르지만 한과하면 나에게는 가장먼저 떠오르는 브랜드이다.
고향집에서 명절때가 되면 지금도 어머니께서 박산과 약과, 다식을 만드신다. 우리집에는 오래된 도구들이 있다. 어릴적에는 나도 과질(산자)과 박산을 만드는 과정에 살짝 참여했던 기억이 난다.
매장의 규모가 작긴하지만 전통제품중에서 교동한과처럼 개별브랜드가 브랜딩 및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는 곳이 많지않다. 로고, 제품구색, 신제품 개발에서 네이밍까지 많은 손길이 느껴진다.
그러면서도 백화점내에서 발렌타인데이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작은규모와 한적함은 아쉽다. 고시볼이라는 작은 한과 하나사고 양해를 구한 후 급하게 몇장 사진을 찍었다.
서양의 초컬릿, 일본의 화과자와 쌀과자, 중국의 월병, 대만의 펑리수와 비교하면 우리 한과의 세계속 위상 및 브랜딩 수준은 어떠할까? 우리 한과도 커피하고 잘 어울릴듯 한대...
마케팅 Summary는 나중에 본 사를 방문한후 제대로 관찰하고 올릴 생각이다.
(2016.2월, 종마)
고향집에서 명절때가 되면 지금도 어머니께서 박산과 약과, 다식을 만드신다. 우리집에는 오래된 도구들이 있다. 어릴적에는 나도 과질(산자)과 박산을 만드는 과정에 살짝 참여했던 기억이 난다.
매장의 규모가 작긴하지만 전통제품중에서 교동한과처럼 개별브랜드가 브랜딩 및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는 곳이 많지않다. 로고, 제품구색, 신제품 개발에서 네이밍까지 많은 손길이 느껴진다.
그러면서도 백화점내에서 발렌타인데이의 영향인지는 몰라도 작은규모와 한적함은 아쉽다. 고시볼이라는 작은 한과 하나사고 양해를 구한 후 급하게 몇장 사진을 찍었다.
서양의 초컬릿, 일본의 화과자와 쌀과자, 중국의 월병, 대만의 펑리수와 비교하면 우리 한과의 세계속 위상 및 브랜딩 수준은 어떠할까? 우리 한과도 커피하고 잘 어울릴듯 한대...
마케팅 Summary는 나중에 본 사를 방문한후 제대로 관찰하고 올릴 생각이다.
(2016.2월, 종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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